Q. 신생아 배꼽은 어떻게 관리하나요?
A. 남아 있는 배꼽이 떨어진 뒤 상처가 아무는 데는 보통 7~10일 정도 걸립니다. 감염을 방지하려면 배꼽을 깨끗하고 건조한 상태로 관리해야 합니다. 목욕 시 배꼽에 물이 닿아도 상처가 늦게 아물거나 감염 위험이 커지는 것은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목욕 후에는 기저귀를 채우기 전
물기가없도록 배꼽을 완전히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관리는 평소 위생에 신경 쓰는 것만으로 충분하며 따로 소독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Q. 신생아는 하루에 몇 번 젖을 먹여야 할까요?
A. 태어난 지 3~4일이 지난 신생아의 경우 대부분 하루에 8~15번, 즉 매2~3시간마다 모유 수유를 해야 합니다. 아기가 하루 종일 배가 고픈 것처럼 보이더라도 정상입니다. 아기는 위가 작아 한 번에 조금밖에 먹을 수 없고, 모유는 소화가 빨리 되기 때문에 금방 또 배가 고파집니다. 모유 수유를 막 시작한 신생아에게는 정해진 시간표에 맞출 필요 없이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마다 젖을 물려주세요.
 
Q. 신생아는 모두 황달 증세가 있나요?
A. 예정일을 채우고 태어난 아기 중 50%는 출생 2~3일 후에 황달이 생기며 일주일 정도 후에 사라집니다. 아기에게 황달 증세가 생길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특히 아기의 배나 다리가 누렇게 변한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으세요. 아기 눈의 흰자나 손바닥, 또는 발바닥을 보면 누런빛이 도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예정일에 맞춰 태어난 건강한 아기의 경우에는 일주일 정도 지나면서 황달기가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지만, 미숙아의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Q. 신생아의 감각 발달을 어떻게 자극할 수 있을까요?
A. 아기의 감각 발달은 기저귀를 갈고, 젖을 먹이고, 엄마와 놀이를 하는 등의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아기의 감각을 자극해줌으로써 신체적·정신적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시력은 20~30cm까지 볼 수 있는 정도인데 엄마나 아빠 얼굴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검은색, 흰색처럼 대비가 강한 색의 모빌이나 책을 보여주는 것도 시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목욕 후 좋은 향의 로션이나 오일로 마사지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엄마의 부드러운 터치와 목소리, 좋은 향기는 아기의 오감 발달에 좋은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